한국보건사회약료경영학회지 투고 및 집필규정 (2020년 7월 개정)

 

  영문 투고규정 보기


국문 투고규정

영문 투고규정


제1조(목적) 

한국보건사회약료경영학회지는 의약품의 개발, 허가, 보험 등재, 유통 및 사용 등 의약품의 전주기에 관련된 사회 현상과 영향에 대하여 , 경제학 , 경영학 및 사회학 등 사회과학적 방법론을 적용한 학술연구 및 사례와 관련된 내용을 게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제2조(투고 자격) 

투고원고의 저자(여러 명일 때는 1명 이상)는 한국보건사회약료경영학회 회원(정회원, 준회원, 명예회원, 일반회원, 특별회원)이어야 한다.

단, 편집위원회가 인정하는 경우에는 회원이 아니라도 투고할 수 있다.



제3조(논문의 종류 및 체제)

본 학회지에 게재하는 논문은 다음의 5 종으로 하며 하단의 ‘제8조(원고 인용작성 요령)’을 준수하여 작성한다.


(1) 원보(Original Article): 독창적 연구에 의해 새로운 지견을 얻은 논문으로 한다. 논문의 길이에는 제한이 없으나, 편집위원회가 조정을 요구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초록, 서론, 연구방법, 연구결과, 고찰, 결론, 감사의 말씀, 참고문헌의 순으로 기재한다.


(2) 단보(Note): 단편적인 연구이더라도 새로운 사실이나 가치 있는 데이터를 포함하는 논문은 단보로 투고할 수 있다. 원보에 따르는 것을 원칙으로 하나 각 항목을 적절하게 통합하여도 무방하다.


(3) 사례보고(Case Report): 영문요약(Summary), 배경(Background) 또는 서론(Introduction), 증례(Case report), 고찰(Discussion), 참고문헌(References) 순으로 기재한다.


(4) 종설(Review Article): 국내외의 보문을 종합하여 정리한 것으로서 편집위원회가 위촉하는 것으로 한다.


(5) 편집서신(Editorial Correspondence): 아래 제시한 성격의 글을 통상적인 서신양식으로 작성하여 편집위원회로 전자우편으로 접수시킨다. 본인 주장을 뒷받침할 참고문헌 목록을 첨부할 수 있으며 이때 ‘제8조. 원고 작성 요령’을 준수한다.


1) 이전 권, 호에 게재된 논문내용 또는 다른 편집서신에 대한 독자의 의견이나 반론을 편집인 또는 저자에게 제기하는 글


2) 최신호에 게재된 논문에 대하여 각종 학회, 협회, 기관차원에서 제기하는 논평


3) 편집상의 각종 오류나 실수를 지적하거나, 학회지 또는 학회의 발전을 위한 다양한 제언



제4조(연구윤리의 준수)

심사(peer review)를 거쳐 한국보건사회약료경영학회지에 수록되는 모든 논문은 ‘국제표준 출판윤리(International standards for editors and authors: https://publicationethics.org/resources/resources-and-further-reading/international-standards-editors-and-authors)’ 또는 국내 의학논문 출판윤리 가이드라인(https://www.kamje.or.kr/board/view?b_name=bo_publication&bo_id=13&per_page)에 따른다. 증례보고나 기타의 원고를 게재할 때 연구대상자의 익명성을 보호하기 위해 신중한 법적·윤리적인 측면을 고려하여야 한다. 연구대상자의 이름 또는 이름의 첫 글자, 개인 인식번호, 날짜 등의 표기를 피하여야 하며, 또한 개인의 특징이나 개인력에 대해 논의할 때에도 신원을 추측할 수 있는 정보는 제한하여야 한다.

 


제 5조(동의서)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의 결과를 보고할 때에는 연구대상자에게 충분한 설명이 제공된 후 서면으로 취득한 동의서(written informed consent)에 대한 언급이 있어야 한다. 만약 제출된 원고가 동의서 또는 기관윤리위원회(Institutional Review Board, IRB)의 승인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지 않는 경우 투고가 금지된다.

 


제6조(중복게재 허용기준)

원칙적으로 제출된 원고와 동일 또는 유사한 원고를 다른 학술지에 게재할 수 없다.

예를 들어, 본지에 국문으로 실린 논문을 국외 학술지에 외국어로 게재하거나 국외 학술지에 외국어로 게재된 논문을 본지에 국문으로 게재하려는 경우에도 양쪽 학술지 편집인의 승인을 받은 경우에만 출판할 수 있다. 이때 2차 출판한 논문의 표제지(title page)와 각주(foot note)에 논문의 전부 혹은 일부가 이미 다른 학술지에 출판되었음을 명시하여야 한다.



제7조(원고의 송부)

모든 원고는 전자우편으로 편집위원회에 원고파일을 제출한다.

(한국보건사회약료경영학회 편집위원회 E-mail:j-kasmcp@naver.com)



제8조(원고 작성 요령)

(1) 자가점검표: 학술지 매 호 및 학회 홈페이지에 게시된 저자용 체크리스트를 참조할 것을 권장한다(별첨1).


(2) 저작권이양동의서: 저자 상호간 및 학회와의 이해관계로 인한 충돌사항이 없음을 인정하며 저작권의 이양을 약속하는 저작권이양동의서(Statement of copyright transfer)(별첨 2)를 서명하여 제출해야 한다.


(3) 원고형식 


1) 원고작성: 작성 용지 크기는 A4로 선택(행간은 두줄 간격, 위쪽 3 cm, 아래쪽, 왼쪽, 오른쪽은 각 2.54 cm씩 여백)한다. 표지에는 논문종류, 제목,  저자,  소속기관  순으로  국문과 영문으로 기재한다. 이어서 교신저자(correspondence) 이름(학위 및 자격을 뜻하는 약어는 사용하지 아니한다), 소속기관, 우편주소, 전화번호, FAX번호, 이메일 계정을 기재하며, 이상 교신저자와 관련한 모든 사항은 반드시 영문으로만 작성한다. 모든 원고는 표지부터 순서대로 쪽 수를 각 페이지 하단 중앙에 기록한다.


2) 커버레터: 논문의 내용과 의의를 요약한 1 페이지 이내의 Cover Letter를 국문 또는 영문으로 작성하여 첨부한다.


3) 용어: 원고는 국문 또는 영문으로 작성하되, 초록은 영문으로만 작성한다. 국문원고 작성 시 학술용어는 대한의학회가 발행한 의학용어집에 준하여 사용하되 번역이 곤란한 경우는 외국어를 사용한다. 투고논문의 용어에 관한 세부사항은 다음과 같다.


Abstract

영문 

본문

국문(특별한 혼동의 우려가 없는 한 한글전용) 혹은 영문 

Figure, Table

영문 

참고문헌 

가능한 한 영문 


4) 물질명: 원칙적으로 대한약전(K.P.) 또는 교육부 제정 술어에 따르고, 외국어인 경우는IUPA (International Union of Pure and Applied Chemistry)에서 제정한 명명법에 의한다. 약어 이외에는 대문자를 사용하지 않는다. 상품명은 사용하지 않으나 부득이한 경우 첫머리를 대문자로 기재 하고, 등록상표 표시(®)를 첨가할 수 있다. 


5) 약어: 약어의 채택은 국제적으로 관용되는 것을 쓰되, 본문에 최초 사용시 전체 명칭을 써준다. 논문제목과 영문초록에는 가급적 약어 사용을 지양한다.


6) 숫자: 숫자는 원칙적으로 아라비아 숫자를 사용한다.


7) 단위: 국제 단위계(SI)에 준하여 사용한다. 그 이외에는 국제적으로 관용된 것을 사용한다.


(4) 논문의 체제: 다음과 같은 용어와 순서로 작성한다. 


1) 표지: 논문종류, 제목, 저자, 소속기관 순으로 국문과 영문으로 기재한다. 이어서 교신저자(correspondence) 이름(학위 및 자격을 뜻하는 약어는 사용하지 아니한다), 소속기관, 우편주소, 전화번호, FAX번호, 이메일 계정을 기재하며, 이상 교신저자와 관련한 모든 사항은 반드시 영문으로만 작성한다.  


① 제목: 논문 내용이 잘 표현되도록 구체적이고 간략하게 기재한다. 방사능원소 표지 화합물 이외에는 제목에 분자식이나 약자를 사용하지 않고, 학명인 경우에는 명명자 부분은 생략한다. 국문제목에는 불가피한 경우가 아니면 영문이나 약어의 사용을 금한다.     


② 저자명: 저자가 다수이며 각자의 소속 및 주소가 상이할 때는 저자명의 우측에 위첨자로 1, 2를 붙여 구분한다. 영문으로 표시할 때는 다음 예에 따라서 full name으로 표기하고 이름, 성의 순서로 기재한다. 교신저자는 국·영문 저자명 오른쪽에 위첨자로 *을 표기한다.

- 소속기관이 3개: Sun Young Lee¹, Hyun Mi Kim¹, Young Hee Kim², and Mi Joo Han³*

- 소속기관이 2개: Sun Young Lee¹, Hyun Mi Kim¹, Young Hee Kim ², and Mi Joo Han²*


③ 소속 및 주소: 소속기관의 명칭과 주소(우편번호 포함)를 기재한다. 저자가 다수이며 각자의 소속과 주소가 다르면 저자명 우측 상단의 표시에 따라 주소를 구분하여 표시하여야 한다. 우리나라의 영문 국가 명은 South Korea로 표기한다.


④ 교신저자: 투고원고의 첫 페이지에 상세주소(우편번호 포함), 전화번호, 팩스번호, 이메일 주소를 별도 기재하며, 전화번호는 국가 및 지역번호를 표시하되, 모두 영문으로만 기재한다.

                   

2) 초록(Abstract): 연구의 목적과 결과 등을 종합한 요점 사항을 Backgrounds (and/or Objectives), Methods, Results, Conclusion 단락으로 구분하여 phrase가 아닌full sentence로 기술하되, 250단어 이내 영문으로 작성하고, 하단에 연구내용상 중심단어 (key words)를 6개 이내로 소문자로 기재한다. 초록은 표지 다음에 첨부한다.

(예) □ Key words - pharmaceutical pricing, pharmaceutical system


3) 서론(Introduction): 연구목적 및 그 연구와 관련된 기존업적을 쓰되 방대한 종설 형식은 피한다.  


4) 연구방법(Methods): 다른 사람이 실제로 따라 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쓴다. 단, 이미 발표된 방법은 원래의 논문을 인용한다. 소속기관 내 생명연구윤리규정 심의위원회(Institutional Review Board, IRB)의 심의번호, 심사결과를 기입한다.


5) 연구결과(Results):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같은 연구 결과를 표 및 그림 양쪽에 중복하여 표시하지 않는다. 


6) 고찰(Discussion): 연구결과를 검토 설명한 것이며, 연구결과에 기재한 내용이 중복되지 않도록 한다. 


7) 결론(Conclusion): 연구결과가 일목요연하게 표현되도록 간결히 작성하되, 고찰에서 언급하여도 된다. 


8) 감사의 말씀(Acknowledgement): 결론 뒤, 참고문헌 앞에 2줄 여백을 두고 감사의 말씀이라고 쓴 뒤 그 내용을 기술한다. 연구지원비를 받고 이루어진 연구의 경우, 연구지원비의 출처를 포함한다. 


9) 참고문헌(References): 가능한 한 영문으로 작성해야 하며 번역(translation)이 불가한 경우는 로마자 표음표기(transliteration)로 기재한다. 문헌은 본문 중에 인용한 순서대로 일련번호를 붙인다. 본문 중 문헌의 인용번호는 문자의 마지막 부분에 위첨자로 기재하며, 아라비아 숫자로 표시하고 괄호를 친다. 문헌은 Chemical Abstracts (C.A.)에 따라 약자로 기재한다. 인터넷사이트의 내용을 인용할 때는 문서의 제목, 인터넷사이트 URL주소, 검색한 연월 일을 기입한다. 기타 세부사항은 다음의 예에 따른다.

- 저자명: Last name을 먼저 쓰고 first와 middle name은 머리글자로만 기재한다.

- 논문제목, section제목, 초록제목 등: Bold체로 쓰되 처음단어만 첫 문자를 대문자로 표기하고 나머지는 소문자로 표기한다.

- 출판물명, 서적명, 초록집명 등: 공식 약어, 또는 full name을 기재하며, 각 단어의 첫 글자는 대문자로 기재한다.

공식약어의 경우에는 약어 뒤에 period(.)를 사용 하지 않는다.


① 본문 중 문헌 인용

예문) .........하였다.[5,30-37]..........

 

② 논문 및 추보 인용 시 

가. 일반논문:

- 저자명. 논문제목. 저널명 출판년도;권수(호수):인용첫페이지 -끝페이지. 순으로 기재한다.

- 일련번호는 [1], [2], [3], …의 형태로 쓴다.


예) [1] Hahn S, Kim Y, Jang E, Ahn J, Kang S, Kim S-H. Assessing the valid condition for indirect comparisons in evaluation of healthcare interventio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ealth Information and Health Statistics 2011;36(2):25-35.


예) [1] 한서경, 김윤희, 장은진, 안정훈, 강수희, 김선희. 간접비교를 통한 보건의료기술의 유용성 평가에서 분석결과의 타당성 확보를 위한 조건. 한국보건정보통계학회지 2011;36(2):25-35.


나. 학위논문: 

- 저자명. 제목. [학위명]. 지역: 학위수여기관; 수여연도.


예) 조경미. 의약품 사용평가의 현황과 개선방향 검토 [석사학위]. 서울: 이화여자대학교;2009.


예) Raftery J. Potential use of routine databases in health technology assessment[dissertation]. Oxford: University of Oxford; 1995.

                   

다.투고중인 논문:

- 저자명. Submitted for publication in 출판물명.


예) Kim Y. Submitted for publication in Value in Health.


라. 인쇄중인 논문: 

- 저자명. 제목. 출판물명. in press.


예문) Hahn S, Kim Y, Jang E, Ahn J, Kang S, Kim S-H. Assessing the valid condition for indirect comparisons in evaluation of healthcare interventio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ealth Information and Health Statistics, in press.

                   

마. 미발표문:

- 저자명. "unpublished results." (or unpublished data). 예문) Ha JE. "unpublished results"


바. 서적:

-  section저자명. section 제목. In: 서적 저자명, 서적명. 판수. 출판 지역: 출판사명. 출판년도: 인용첫페이지-끝페이지. 의 순으로 기재한다.

- 출판지역의 경우 기재되지 않으면 표기하지 않는다.

예) Christensen S, Oppacher F. An analysis of Koza's computational effort statistic for genetic programming. In: Foster JA, Lutton E, Miller J, Ryan C, Tettamanzi AG, editors. Genetic programming. Berlin: Springer. 2002:182-191.


사.학회 및 워크삽 초록집: 

예) 이선희. 국민건강보험 보장성 강화정책 평가. 한국보건행정학회 제40회 전기학술대회; 2008년 5월 23일; 서울.

예) Goodin A, Blumenschein K, Freeman PR, Talbert J, editors. Prescription drug monitoring programs: The patient perspective. Proceedings of the 16th ISPOR annual international meeting; 2011 May 21-25; Baltimore, USA.


10) 그림(Fig.) 및 경로도(Scheme): 영문으로 작성한다. 원고파일의 참고문헌 뒤에 표, 그림, 경로도 순으로 삽입하거나 각각 하나씩 별도의 파일로 작성하여 첨부하고 본문 중에는 삽입 장소만 주서한다.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일단 폭(7.5 cm)으로 축소 인쇄되므로 글자, 숫자 및 기호의 크기는 이를 고려하여 선택한다. 기호는 가능한 ●, ○, ■, □, ▲, △, ◆, ◇ 등을 사용하며, 이들의 식별은 하단의 설명문에 포함시켜야 한다. 그림 및 경로도 하부에 Fig. 1, 2, 3 또는 Scheme 1, 2, 3과 같이 일련번호를 붙이고 설명문은 모두 영문으로 작성하여야 한다. 


11) 표(Table): 영문으로 작성한다. 원고파일의 참고문헌 뒤에 표, 그림, 경로도 순으로 삽입하거나 각각 하나씩 별도의 파일로 작성하여 첨부한다. 

가.두 줄 가로선 위쪽에 Table 1, 2, 3과 같은 일련번호와 표제(title)를 기입하고 설명은 맨 아래 가로선 밑에 쓴다.

나.표 안에는 가능한 세로선을 사용하지 않으며 가로선의 사용도 최소화 한다.

다. 연속되는 보문일 경우, 제목의 각주로서 앞의 보문의 소재를 기재한다. 문헌 이외의 설명사항은 각주로 쓴다.

     각주는 a, b 등의 위첨자를 사용하고 괄호는 치지 않는다.

 


제9조(원고의 심의 및 채택) 

(1) 송부 절차를 거친 원고는 그 도착일을 접수일로 한다.


(2) 편집위원회는 원고를 접수한 후, 접수증을 발행한다.


(3) 편집위원회는 2인의 논문심사위원회의 의견을 참조하여 논문의 채택여부를 다음과 같이 4가지로 구분한다.

□ 원고대로 채택함.

□ 지적 사항을 수정 받아 채택함.

□ 지적 사항대로 수정하여 투고하면 재심사함.

□ 게재불가.


(4) 편집위원회에서 채택되지 않은 원고 또는 일부 수정을 요하는 원고는 편집위원회에서 투고자에게 그 이유를 명시하여 반환한다.


(5) 논문심사 결과에 대한 수정의뢰 통지 후 2개월 이내에 회신이 없을 경우 투고를 포기한 것으로 간주한다.


(6) 편집상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경우는 편집위원회가 저자의 동의 하에 논문의 세부 체제를 변경할 수 있다.



제10조(게재) 

원고의 게재는 원보를 우선하여 게재한다.



제11조(재투고) 

심사 후 수정하도록 반환된 원고의 수정기한은 2개월로 하며, 이 기한을 경과하면 새로운 원고로 간주하여 다시 심사한다.



제12조(교정) 

(1) 저자는 논문의 교정에 대한 모든 책임을 진다.


(2) 저자는 초교(初校)에 대해 교정을 해야 한다.


(3) 원고는 개정하거나 새로운 사항을 추가하면 안 된다. 부득이 수정하거나 또는 첨가하여야 할 경우 편집위원회의 재심사를 거쳐야 한다. 단, 이에 의해 생기는 경비증가는 투고자가 부담하여야 한다. 저자의 교정이 지정된 기일에서 늦어지는 경우는 편집위원회의 교정만으로 인쇄에 들어가거나 게재를 뒤로 미룰 수 있다.



제13조(정오 정정) 

(1) 논문 내용에 관한 정정이 반드시 필요한 경우, 저자는 학술지 발행 1개월 이내에 정오표를 제출할 수 있다.


(2) 이 정오표는 다음 호에 실려 정정된다.



제14조(저작권) 

게재 논문의 저작권은 한국보건사회약료경영학회에 귀속된다. 따라서, 논문 작성에 이용된 각종 자료와 데이터는 해당 논문의 저자라 할지라도 한국보건사회약료경영학회의 승인을 얻은 후 사용할 수 있으며, 공개 발표자료에 인용 시에는 학회지 게재 사실을 표기하여야 한다.



제15조(간행횟수 및 간행일)  

한국보건사회약료경영학회지는 연2회(5월31, 11월 30일) 발간된다.



부칙 

1. 본 투고 및 심사 규정은 2020년 7월부터 시행한다.

2. 본 투고 및 심사 규정은 편집위원회에서 개정할 수 있다.










 

Author Guidelines (Revised on September 2015)




  Korean Authors Guidelines


 Authors Guidelines Download


 

1. Aims and scop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Social and Managed Care Pharmacy is dedicated to publication in original academic research and practices on all aspects of social and managed care pharmacy that aim on the economics, business administration and social science about social phenomenon related to drug development life cycle such as drug development, approval, distribution and use etc.

 


2. Submission qualification

Authors have to be a member of Korean Academy of Social and Managed Care Pharmacy or to be required the permission by the editorial board.

 


3. Types of papers

KASMCP considers manuscripts for publication in the following types of papers:


(1) Original Article: This full-length research paper should describe original and important pieces of work in detail from the fields covered by the Journal. There is no word and reference limits, however, the editorial committee may request to edit the format. Generally it consists with in order of introduction, methods, results, discussion, conclusion, acknowledgement and references.


(2) Note: These are brief, concise, and focused articles on controversies, dilemmas, and significant changes in social and managed care pharmacy.


(3) Case Report: Case report details interesting clinical case that provides relevant insights into social and managed care pharmacy. Authors are encouraged to include an extensive review of the literature. It consists with in order of summary, background, introduction, case report, discussion and references.


(4) Review Article: Invited review should be a review article written on the current topic of a specific interest within the scope of KASMCP. Please note that the invited reviews will be subjected to appropriate evaluation process.


(5) Editorial Correspondence: It includes as follows and any submitted by an electronic or regular mail. 1) Supporting or opposing a stance taken by the publication in its editorial, or responding to another writer's letter to the editor. 2) Remarking on materials (such as a news story) that have appeared in a previous edition. 3) Correcting a perceived error or misrepresentation. References may be added and comply with 8. Manuscript Format.

 


4. Publication ethics

KASMCP encourages authors and researchers to comply with International standards for editors and authors (http://publicationethics.org/international-standards-editors-andauthors), developed with the help of worldwide experts and coordinated by the Committee on Publication Ethics (COPE). (http://kamje.or.kr/data/guidelines.pdf).

Anonymity of the subjects should be considered in legal ? ethical aspects in case report and other documents. The notification of the second name, personal identification number or date of subjects should be avoided.

 


5. Written informed consent

In all experiments involving human subjects, it should be documented that informed consent

was obtained from the participants and that an institutional human research committee had

approved the investigations.

 


6. The limitation to duplicate publication

Submission of a manuscript to KASMCP implies that the manuscript has not been published previously and is not currently under consideration for publication elsewhere.

For example, it can be published only if approved by the editors of journal even if a paper published in Korean was translated into English version and vice versa. In this case, it should be specified in title and footnote about the fact that this manuscript was already published in another journal.

 


7. Submission

All manuscripts should be submitted to the Editorial Board by e-mail.

Hye-Young Ka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Social and Managed Care Pharmacy

Tel. +82-31-296-5525 FAX. +82-31-299-4375

E-mail: j-kasmcp@naver.com